모바일 사업팀의 최대 강점에 대해 물어봤어요
먼저, 인터뷰 참석자를 소개할게요.
진실과 투명성으로 신뢰를 쌓는, 삼아 모바일 사업팀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상현안녕하세요. 모바일사업부 이상현 부장입니다.
Q. 삼아인터내셔날 모바일사업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상현저희 사업부 슬로건이 ‘투명한 견적, 꼼꼼한 상담’ 이예요. 저희가 만나는 고객들 중 대다수는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후킹하는 허위과장광고에 속아 약정과 할부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 없이 계약을 진행한 분들이 많았어요. 모바일 대리점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이 대개는 그런 경험을 통해 축적된 것들이겠죠. 삼아인터내셔날 모바일사업부는 고객님이 구매하는 상품의 약정이나 할부 요건, 기간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해서 일목요연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인터넷, TV까지 대한민국 통신 3사를 모두 다루고요.
Q. 모바일기기 유통은 복지몰의 기존 상품과는 구조가 많이 다를 것 같은데요, 특징을 설명해주신다면요?
상현복지몰은 매일 새로운 상품들이 선보여지는 반면 스마트폰은 신상품 출시 주기가 1년에 한두차례 정도로 적은 편이고, 차별화된 성능적 업그레이드도 거의 없어졌죠. 대신, 스마트폰으로 IOT 서비스를 연결하고 집이나 직장의 가전제품을 원격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연결 기기의 연계 판매가 호응이 좋아요. 저와 같은 근무지에서 일하는 렌탈사업부와의 협업이 특히 빛을 발하고 있죠.
Q. 삼아인터내셔날만의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을까요?
상현대부분의 대리점에서는 통신 3사가 제공하는 유/무선 서비스만을 취급해요. 저희는 여기에 알뜰폰, 렌탈 서비스까지 포괄하고 있죠. 이런 사업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만 그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서비스 자체가 새로운 생태계를 선사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거든요. 저희가 포용하는 서비스 바운더리 내에서 여러 방면으로 결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고 충분한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롱런하는 것이 저희 사업부만의 모토이자, 동시에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Q. 최근 대기업 전용 ESG스마트폰 제안서 디자인을 진행해드린 적이 있어요. 해당 사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비전, 그리고 사업성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상현‘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Governance)를 포함하는 약자로, ESG스마트폰은 환경적인 부분과 많은 연관이 있어요. 지금 쓰고 있는 스마트폰은 액정에 금이 가거나 깨지면 액정 교체 비용이 어마어마 하죠? 액정 교체 비용이 새 스마트폰 한달 약정 금액을 훌쩍 뛰어넘을 때도 있잖아요. 일단, 디바이스를 쉽게 쓰고 버리는 행태가 탄소 배출 문제와 심각한 환경 오염을 야기해요. 이런 문제에 대안처럼 떠오른 게 ESG스마트폰이죠. 액정을 탈부착형으로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고 자가수리도 가능해요. 임직원의 업무용 스마트폰을 ESG스마트폰으로 도입할 경우 정부 차원의 세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을 주요 대상자로 선정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단계예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 일하시면서 다양한 상황과 분위기를 많이 경험하셨을 것 같아요. 지금 딱 떠오르는 기억에 남는 상황이 있다면요?
상현단연코 첫 번째 고객이 가입을 성사하던 순간이요. 물론 그보다 더 어려운 영업 요건도 있었고 여러가지 기억이 스쳐지나 가지만(웃음), 첫 고객님이 다시 한번 스마트폰 개통을 위해 찾아주셨었거든요. 투명하고 진실된 견적으로 다가갔던 노력이 헛되지 않았구나, 감명받고 더 큰 보람을 느꼈던 것 같아요. 그때, 이거 되는구나 생각했죠. 모바일사업부의 깨끗한 정책이 좋은 성과가 되어 눈덩이처럼 돌아오는 것 같아요.
Q. 우와, 준비한 다음 질문과 답변이 이어질 것 같네요. 바로 그걸 모바일사업부의 최대 강점이라고 봐도 무방할까요?
상현네. 투명한 견적과 깨끗한 정책을 고객님께 보여드리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어요. 마진에서 욕심을 부리지 않으면 고객들은 언젠가 느끼게 되어 있거든요. 그런 만족감이 모여 신뢰로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죠.
Q. 혹시 힘들었던 경험도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상현고객님이 한 눈에 볼 수 있게끔 자체적으로 생성한 플랜표를 보여드리는데, 어떤 고객이 ‘할인이 많이 안되네요?’라고 하셔서 많이 속상했었어요. 요즘은 SNS로도 약정에 관련된 허위과장광고를 많이 하더라고요. 그걸 클릭해서 하나하나 뜯어보면, 제휴카드 강매나 비싼 요금제를 반드시 사용해야한다던지 결코 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아닌데도 말이예요. 그 고객님은 보셨던 광고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총 소비하게 될 비용을 비교해드렸어요. 왜, 큼지막한 문구 밑에 작게 쓰여 있는 글씨 같은 거 있잖아요. 마지막에 크게 실망한 표정으로 ‘속을 뻔 했네요’라고 하실 때 함께 쓴웃음을 지었던 기억이 납니다.
Q. 2023년 복지몰은 모바일전문관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잖아요. 11번가에서 SK텔레콤 개통 전용관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기대하는 바는 어떤 것인가요?
상현11번가는 SK그룹의 계열사라 공식 가입몰인 T다이렉트몰이라는 이름으로 직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삼아인터내셔날은 방향이 달라야 하겠죠. 모바일전문관은 카테고리 구성 자체는 참고하되 통신3사와 알뜰폰 통신사를 모두 포괄하고 자급제 단말기와 중고 스마트폰 유심 결합 등 추가적인 연동도 함께 준비중에 있어요. T다이렉트몰에서 포인트 연동을 제공한다면 삼아인터내셔날에서는 복지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끔 기획한다던지,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대리점 대면 영업의 노하우를 모두 담아보겠습니다.
Q. 모바일사업부가 세운 올해의 계획과 각오 한 말씀해주세요.
상현복지몰 채널 뿐만 아니라 자체 B2B 영업도 함께 진행중에 있어요. 복지몰사업부와 함께 공조하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건을 확장하고 발전시킬 예정이예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ESG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중고 스마트폰도 진행할 예정이고요. 다소 정체기에 있는 모바일 신상품 출시와는 달리, 저희 사업부는 안주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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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인터뷰 참석자를 소개할게요.
진실과 투명성으로 신뢰를 쌓는, 삼아 모바일 사업팀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상현안녕하세요. 모바일사업부 이상현 부장입니다.
Q. 삼아인터내셔날 모바일사업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상현저희 사업부 슬로건이 ‘투명한 견적, 꼼꼼한 상담’ 이예요. 저희가 만나는 고객들 중 대다수는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후킹하는 허위과장광고에 속아 약정과 할부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 없이 계약을 진행한 분들이 많았어요. 모바일 대리점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이 대개는 그런 경험을 통해 축적된 것들이겠죠. 삼아인터내셔날 모바일사업부는 고객님이 구매하는 상품의 약정이나 할부 요건, 기간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해서 일목요연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인터넷, TV까지 대한민국 통신 3사를 모두 다루고요.
Q. 모바일기기 유통은 복지몰의 기존 상품과는 구조가 많이 다를 것 같은데요, 특징을 설명해주신다면요?
상현복지몰은 매일 새로운 상품들이 선보여지는 반면 스마트폰은 신상품 출시 주기가 1년에 한두차례 정도로 적은 편이고, 차별화된 성능적 업그레이드도 거의 없어졌죠. 대신, 스마트폰으로 IOT 서비스를 연결하고 집이나 직장의 가전제품을 원격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연결 기기의 연계 판매가 호응이 좋아요. 저와 같은 근무지에서 일하는 렌탈사업부와의 협업이 특히 빛을 발하고 있죠.
Q. 삼아인터내셔날만의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을까요?
상현대부분의 대리점에서는 통신 3사가 제공하는 유/무선 서비스만을 취급해요. 저희는 여기에 알뜰폰, 렌탈 서비스까지 포괄하고 있죠. 이런 사업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만 그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서비스 자체가 새로운 생태계를 선사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거든요. 저희가 포용하는 서비스 바운더리 내에서 여러 방면으로 결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고 충분한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롱런하는 것이 저희 사업부만의 모토이자, 동시에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Q. 최근 대기업 전용 ESG스마트폰 제안서 디자인을 진행해드린 적이 있어요. 해당 사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비전, 그리고 사업성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상현‘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Governance)를 포함하는 약자로, ESG스마트폰은 환경적인 부분과 많은 연관이 있어요. 지금 쓰고 있는 스마트폰은 액정에 금이 가거나 깨지면 액정 교체 비용이 어마어마 하죠? 액정 교체 비용이 새 스마트폰 한달 약정 금액을 훌쩍 뛰어넘을 때도 있잖아요. 일단, 디바이스를 쉽게 쓰고 버리는 행태가 탄소 배출 문제와 심각한 환경 오염을 야기해요. 이런 문제에 대안처럼 떠오른 게 ESG스마트폰이죠. 액정을 탈부착형으로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고 자가수리도 가능해요. 임직원의 업무용 스마트폰을 ESG스마트폰으로 도입할 경우 정부 차원의 세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을 주요 대상자로 선정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단계예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 일하시면서 다양한 상황과 분위기를 많이 경험하셨을 것 같아요. 지금 딱 떠오르는 기억에 남는 상황이 있다면요?
상현단연코 첫 번째 고객이 가입을 성사하던 순간이요. 물론 그보다 더 어려운 영업 요건도 있었고 여러가지 기억이 스쳐지나 가지만(웃음), 첫 고객님이 다시 한번 스마트폰 개통을 위해 찾아주셨었거든요. 투명하고 진실된 견적으로 다가갔던 노력이 헛되지 않았구나, 감명받고 더 큰 보람을 느꼈던 것 같아요. 그때, 이거 되는구나 생각했죠. 모바일사업부의 깨끗한 정책이 좋은 성과가 되어 눈덩이처럼 돌아오는 것 같아요.
Q. 우와, 준비한 다음 질문과 답변이 이어질 것 같네요. 바로 그걸 모바일사업부의 최대 강점이라고 봐도 무방할까요?
상현네. 투명한 견적과 깨끗한 정책을 고객님께 보여드리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어요. 마진에서 욕심을 부리지 않으면 고객들은 언젠가 느끼게 되어 있거든요. 그런 만족감이 모여 신뢰로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죠.
Q. 혹시 힘들었던 경험도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상현고객님이 한 눈에 볼 수 있게끔 자체적으로 생성한 플랜표를 보여드리는데, 어떤 고객이 ‘할인이 많이 안되네요?’라고 하셔서 많이 속상했었어요. 요즘은 SNS로도 약정에 관련된 허위과장광고를 많이 하더라고요. 그걸 클릭해서 하나하나 뜯어보면, 제휴카드 강매나 비싼 요금제를 반드시 사용해야한다던지 결코 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아닌데도 말이예요. 그 고객님은 보셨던 광고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총 소비하게 될 비용을 비교해드렸어요. 왜, 큼지막한 문구 밑에 작게 쓰여 있는 글씨 같은 거 있잖아요. 마지막에 크게 실망한 표정으로 ‘속을 뻔 했네요’라고 하실 때 함께 쓴웃음을 지었던 기억이 납니다.
Q. 2023년 복지몰은 모바일전문관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잖아요. 11번가에서 SK텔레콤 개통 전용관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기대하는 바는 어떤 것인가요?
상현11번가는 SK그룹의 계열사라 공식 가입몰인 T다이렉트몰이라는 이름으로 직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삼아인터내셔날은 방향이 달라야 하겠죠. 모바일전문관은 카테고리 구성 자체는 참고하되 통신3사와 알뜰폰 통신사를 모두 포괄하고 자급제 단말기와 중고 스마트폰 유심 결합 등 추가적인 연동도 함께 준비중에 있어요. T다이렉트몰에서 포인트 연동을 제공한다면 삼아인터내셔날에서는 복지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끔 기획한다던지,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대리점 대면 영업의 노하우를 모두 담아보겠습니다.
Q. 모바일사업부가 세운 올해의 계획과 각오 한 말씀해주세요.
상현복지몰 채널 뿐만 아니라 자체 B2B 영업도 함께 진행중에 있어요. 복지몰사업부와 함께 공조하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건을 확장하고 발전시킬 예정이예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ESG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중고 스마트폰도 진행할 예정이고요. 다소 정체기에 있는 모바일 신상품 출시와는 달리, 저희 사업부는 안주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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