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경험과 노하우로
승부하는 렌탈사업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봤어요

먼저, 인터뷰 참석자를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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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삼아 렌탈사업팀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훈일안녕하세요. 렌탈사업부 소속 이훈일 부장입니다.

Q. 삼아인터내셔날 영등포 지점에서 근무 중이시죠?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 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훈일네, 저는 합리적인 금액으로 부담 없이 가전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렌탈 서비스 사업의 일환에 참여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웅진코웨이, SK매직 등 다양한 렌탈 파트너 계약을 통해 더 좋은 상품, 새로 출시된 상품들을 복지몰로 들여와 고객에게 소개해드리죠. 평소 고객들의 니즈를 잘 알기에 파트너가 제안하는 상품 중에서도 가장 호응이 좋은 상품군을 우선적으로 선보이는 것이 저희만의 우선 대응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저도 요즘 렌탈 상품에 관심이 많아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어떤 건가요?

훈일아무래도 렌탈하면 정수기가 가장 먼저 생각나지 않으세요? (웃음) 확실히 정수기가 가장 문의량이 많아요. 저도 한때는 인터넷으로 생수를 주문하는 사람이었어요. 근데, 다들 아시잖아요. 분리수거도 번거롭고 환경보호 문제도 있다보니 정수기 렌탈은 고객님들에게 가장 먼저 적극 추천하고 있어요. 모델에 따라서는 한달 렌탈 비용이 생수주문 하는 금액이랑 별반 차이가 없거든요. 그리고 공기청정기, 비데 등 생활 윤택형 가전이나 TV, 세탁기, 에어컨의 일반 대형 가전의 문의량도 크게 늘었어요. 식기세척기나 안마의자도 은근한 주문량을 자랑하고요. 요즘은 틀에 박힌 상품군을 넘어서서 진짜 렌탈의 의미를 즐기는 고객님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감회가 새로워요.

Q. 부장님이 생각하시는 렌탈 사업의 최대 장점은 어떤 건가요? 아무래도 자동차 리스 구입처럼 몇 천만원대의 상품이 아니더라도 소액의 금액으로 먼저 빌려 써보는 게 메리트가 있어 보여요.

훈일가장 큰 장점은 초기비용의 부담이 확실히 줄어든다는 거예요. 요즘은 자취하는 1인 가구, 이제 막 결혼을 한 신혼부부들의 신규 가입율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어요. 목돈을 들여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3-5년을 교체주기로 생각하고 매달 적은 비용으로 렌탈을 진행하는 거죠. 더 나아가 매년 새로워지는 기능, 더 좋아지는 성능의 신제품들로 신속히 교체할 수 있는 장점까지 있어요. 3년/5년의 선택형 약정을 통해 새 상품으로 변경이 가능해요.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이러한 프로모션 덕분인지 많은 고객들이 저희 렌탈 상품을 많이 찾아 주시고 계세요.

Q. 부장님은 다양한 고객들을 많이 만나실 것 같은데요. 고객응대 시 힘들었던 부분이나, 감사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훈일아무래도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해주시는 분들은 항상 기억에 남죠. 최근에 약정 만료 대상인 고객님께 새로운 제품을 소개해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전에 구매하셨을 때 보다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해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기뻤던 기억이 나네요. (웃음) 또 한 번은 한 고객님께서 새로운 사무실을 마련한다고 하시면서 모바일사업부와 렌탈사업부 전부 모여 일을 진행했던 적이 있어요. 핸드폰, 인터넷, CCTV, 주차등록 시스템을 위한 중고 모바일폰 뿐만 아니라 정수기,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한꺼번에 진행하게 되었죠. 그때 고객님께 드릴 수 있는 혜택 또한 엄청났던 걸로 기억해요. 고객님도 대만족 하시고, 덕분에 저희도 즐겁게 일할 수 있었어요. (웃음)

Q. 본사와 지점 간 거리가 멀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업무상 교차점이 적다 보니 부장님이 일하시는 방식이라던가, 신념 같은 게 있는지 궁금해요.

훈일아무래도 매해 거듭되는 폭발적인 성장을 넘어서 안정권으로 접어드는 단계이다 보니 도태되지 않으려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B2C뿐만 아니라 B2B 영업 및 기업 제휴를 통한 대외적 활동을 자주 하고 있는데요. 더 적극적으로 임해서 매출 확대에 기여하고 싶은 욕심이 커요. 또, 내부적으로는 좋은 상품들의 결합과 좋은 서비스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더 많은 고객님들의 니즈에 맞춰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Q. 내년에는 어떤 계획을 잡고 있으세요?

훈일이 사업을 선 보인지 3년차로 접어드는 지금, 저희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영업의 노하우를 가지고 더 좋은 결실을 내고 싶습니다. 다가오는 한 해는 저희가 보유한 믿을 수 있는 상품으로 대형 고객사와의 계약 체결을 통해 매출 확대 및 수익향상을 이루고 싶어요. 원대한 포부를 실현할 수 있는 상세한 계획은 차차 선보여 드릴게요.

Q. 그 원대한 포부에 저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전해주세요.

훈일본사 내부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지는 않지만 워크샵과 회식을 통해 친분을 쌓고 있는데요. (웃음) 플랫폼 연동이 보다 유연하게 완성되고, 영업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서도 더욱 밀접한 교류가 이루어지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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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삼아 렌탈사업팀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훈일안녕하세요. 렌탈사업부 소속 이훈일 부장입니다.

Q. 삼아인터내셔날 영등포 지점에서 근무 중이시죠?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 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훈일네, 저는 합리적인 금액으로 부담 없이 가전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렌탈 서비스 사업의 일환에 참여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웅진코웨이, SK매직 등 다양한 렌탈 파트너 계약을 통해 더 좋은 상품, 새로 출시된 상품들을 복지몰로 들여와 고객에게 소개해드리죠. 평소 고객들의 니즈를 잘 알기에 파트너가 제안하는 상품 중에서도 가장 호응이 좋은 상품군을 우선적으로 선보이는 것이 저희만의 우선 대응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저도 요즘 렌탈 상품에 관심이 많아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어떤 건가요?

훈일아무래도 렌탈하면 정수기가 가장 먼저 생각나지 않으세요? (웃음) 확실히 정수기가 가장 문의량이 많아요. 저도 한때는 인터넷으로 생수를 주문하는 사람이었어요. 근데, 다들 아시잖아요. 분리수거도 번거롭고 환경보호 문제도 있다보니 정수기 렌탈은 고객님들에게 가장 먼저 적극 추천하고 있어요. 모델에 따라서는 한달 렌탈 비용이 생수주문 하는 금액이랑 별반 차이가 없거든요. 그리고 공기청정기, 비데 등 생활 윤택형 가전이나 TV, 세탁기, 에어컨의 일반 대형 가전의 문의량도 크게 늘었어요. 식기세척기나 안마의자도 은근한 주문량을 자랑하고요. 요즘은 틀에 박힌 상품군을 넘어서서 진짜 렌탈의 의미를 즐기는 고객님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감회가 새로워요.

Q. 부장님이 생각하시는 렌탈 사업의 최대 장점은 어떤 건가요? 아무래도 자동차 리스 구입처럼 몇 천만원대의 상품이 아니더라도 소액의 금액으로 먼저 빌려 써보는 게 메리트가 있어 보여요.

훈일가장 큰 장점은 초기비용의 부담이 확실히 줄어든다는 거예요. 요즘은 자취하는 1인 가구, 이제 막 결혼을 한 신혼부부들의 신규 가입율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어요. 목돈을 들여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3-5년을 교체주기로 생각하고 매달 적은 비용으로 렌탈을 진행하는 거죠. 더 나아가 매년 새로워지는 기능, 더 좋아지는 성능의 신제품들로 신속히 교체할 수 있는 장점까지 있어요. 3년/5년의 선택형 약정을 통해 새 상품으로 변경이 가능해요.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이러한 프로모션 덕분인지 많은 고객들이 저희 렌탈 상품을 많이 찾아 주시고 계세요.

Q. 부장님은 다양한 고객들을 많이 만나실 것 같은데요. 고객응대 시 힘들었던 부분이나, 감사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훈일아무래도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해주시는 분들은 항상 기억에 남죠. 최근에 약정 만료 대상인 고객님께 새로운 제품을 소개해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전에 구매하셨을 때 보다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해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기뻤던 기억이 나네요. (웃음) 또 한 번은 한 고객님께서 새로운 사무실을 마련한다고 하시면서 모바일사업부와 렌탈사업부 전부 모여 일을 진행했던 적이 있어요. 핸드폰, 인터넷, CCTV, 주차등록 시스템을 위한 중고 모바일폰 뿐만 아니라 정수기,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한꺼번에 진행하게 되었죠. 그때 고객님께 드릴 수 있는 혜택 또한 엄청났던 걸로 기억해요. 고객님도 대만족 하시고, 덕분에 저희도 즐겁게 일할 수 있었어요. (웃음)

Q. 본사와 지점 간 거리가 멀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업무상 교차점이 적다 보니 부장님이 일하시는 방식이라던가, 신념 같은 게 있는지 궁금해요.

훈일아무래도 매해 거듭되는 폭발적인 성장을 넘어서 안정권으로 접어드는 단계이다 보니 도태되지 않으려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B2C뿐만 아니라 B2B 영업 및 기업 제휴를 통한 대외적 활동을 자주 하고 있는데요. 더 적극적으로 임해서 매출 확대에 기여하고 싶은 욕심이 커요. 또, 내부적으로는 좋은 상품들의 결합과 좋은 서비스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더 많은 고객님들의 니즈에 맞춰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Q. 내년에는 어떤 계획을 잡고 있으세요?

훈일이 사업을 선 보인지 3년차로 접어드는 지금, 저희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영업의 노하우를 가지고 더 좋은 결실을 내고 싶습니다. 다가오는 한 해는 저희가 보유한 믿을 수 있는 상품으로 대형 고객사와의 계약 체결을 통해 매출 확대 및 수익향상을 이루고 싶어요. 원대한 포부를 실현할 수 있는 상세한 계획은 차차 선보여 드릴게요.

Q. 그 원대한 포부에 저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전해주세요.

훈일본사 내부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지는 않지만 워크샵과 회식을 통해 친분을 쌓고 있는데요. (웃음) 플랫폼 연동이 보다 유연하게 완성되고, 영업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서도 더욱 밀접한 교류가 이루어지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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